다음카페 바람의 나라 무단도용 대응본부에 올라오는 해명태자님의 글을 퍼옵니다.
시리즈 물로, 현재도 계속 업데이트 되는 중입니다.
전체적으로 고구려와 광개토대왕을 다룬 작품들 사이의 연계성을 다룬 글이기 때문에 ‘태왕사신기’이외에도 다른 많은 작품들이 언급되며, 너무 자세한 감도 있습니다만, 판단은 개개인에게 맡깁니다.
상상력의 부재, 혹은 판에 박힌 진부함, 이라고 표현할 수 있는 부분을 많이 발견하실 수 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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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이 게시물은 “광개토대왕 관련 작품간 상호 관계에 대하여” 나, “고구려 관련 작품의 상호 관계에 대하여”라는 해괴한 제목이 붙는 것이 옳겠습니다만. 본제목이 너무 길어지니까 줄여서 거렇게 만들어 버렸습니다. 제목은 “이제는 말할 수 있다”의 패러디임을 밝혀둡니다.
음, “태왕사신기”의 문제에 대해 찾던 중, 우리는 재미있는 사실을 여러 가지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고구려의 왕, 특히 광개토 대왕과 대무신왕을 중심으로 살펴볼 때,
상당히 여러 작품이, 다음 두 작품에서 파생된 흔적을 그대로 지니고 있었습니다.
먼저 광개토 대왕에 대한 역사적인 측면, 영웅담을 강조하는 쪽은 대개 1994년에 나온 정립 작 “광개토 대제“의 영향….. 정도가 아니라 상당한, 영향을 받았고요. 주몽, 대무신왕, 해명태자 등에 대한 부분이나, 인물관계, 대립구조 등에 대해서, 그리고 간혹 판타지적 요소에 대해서는 지금 논의하고 있는 “바람의 나라“와 유사한 부분을 많이 보이고 있지요.
이 점에 대해 아주 간단하게나마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이건 바람의 나라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송지나 작가님만이 문제를 일으키신 것이 아니라, 일종의 고질적인 관행으로 굳어지기 쉬운 일이죠. 이에 대해 집중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이렇게 파생된 작품들의 역사적인 문제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누고 싶네요.
주로 도마에 오를 작품은, 주작의 제국, 태왕사신기, 그리고 태왕북벌기(흑흑…. 형민우님 팬이지만 할 수 없어요. 눈물을 머금고 식칼을 잡습니다.)입니다. 그 외에 옛날에 읽어서 기억이 가물가물 하기는 하지만 천손의 나라 같은 다른 작품도 근거로, 혹은 도마에 오른 횟감으로 올라올 수 있습니다. 이 연재물은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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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글을 올려주시는 해명태자님께 감사드리며
덧. 어라, 이 시리즈는 비교표가 대부분인데, 이글루스는 table 태그가 불가능하군요. 혹시 표 비슷하게 보이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아시는 분 계십니까? ㅠ,ㅠ
표 비슷하게 보이는 거 무지 어려워요.
대신에 꽁수를 써서 table tag를 사용할 수가 있죠.
물론 조심해서 사용해야겠지만.
<tab<object>le><t<object>r><t<object>d></t</object>d></t</object>r></tab</object>le>
요런 식으로 하면 사사삭~ 저장할 때 불필요한 부분이 <object> 태그가 사라지면서 제대로 된 tag로 바뀌어서 저장이 되죠.
대신에 수정할 때 잘못하면 몽땅 날려먹는 수가 생겨요. 수정할 때도 처음 저장할 때처럼 <object> 태그를 중간중간에 끼워넣어 줘야지 실수로 그냥 저장했다가는 모조리 날아가버리거든요.
귀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위험부담이 크군요. -_-;;
이미지 파일로 올려버릴까……쿨럭.
정말 귀한 정보군요. 저도 電腦人間님께 감사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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