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네큐브에서 상영하고 있는, 국가인권위원회가 후원한 옴니버스 애니메이션입니다.
10~15분 가량의 단편 애니메이션 6편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인권위 프로젝트답게 장애우, 여성, 외모, 인종, 학력 등 우리 사회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차별을 다루고 있습니다.
첫번째 여행 “낮잠”은 손발이 없는 어린 장애 소녀와 그 아버지의 이야기입니다. 사실 옴니버스 장편에서 첫 테이프를 끊는 일은 쉬운 게 아닙니다. 관객들을 작품에 몰입시켜야 한다는 중대한 역할을 맡고 있으니까요. 따스한 그림체, 중간중간 웃음을 터트리게 하는 장면들을 끼워넣으면서도 장애우들이 겪을 수 밖에 없는 수많은 불편과 차별들을 보여주는데, 사실 조금 어정쩡한 느낌을 줍니다. 표현은 상당히 직설적인데, 그것을 완화시키기 위해 끼워넣은 장치들이 약간 덜 녹아들어가 있다고나 할까요. 하지만 크레딧 장면의 실사 사진들은 그것이 “현실”이라는 점을 확실히 일깨워주더군요.
두번째 이야기 “동물농장”은 클레이애니메이션으로 양 무리에 섞여들어가길 원하는 염소의 이야기입니다. 얼핏 보이는 장면들은 월레스와 그로밋을 떠올리게 합니다만, 동물들의 움직임은 상당히 뻣뻣한 편입니다. 너무나도 인간적인 염소라[심지어 두 발로 서는 걸요], “동물이 되고 싶어하는 인간”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인간 중심적인 사고를 적용하자면 정상과 비정상이 뒤바뀌었다고 할 수 있겠지요. 다양성을 상징하는 닫는 노래가 어깨를 들썩이게 하더군요.
사실상 저는 세번째 “그여자네 집”부터 조금 긴장하기 시작했습니다만, 이 작품은 갓난 아이를 둔 맞벌이 부부의 삶을, 아니 여성의 삶을 그리고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으로서의 표현 방식이 상당히 마음에 들더군요. 애니메이션과 영화가 3차원을 2차원으로 옮긴 것처럼, 공간 자체를 2차원적으로 표현하고 있거든요. 텅 비어있던 배경이 주인공의 시선과 인식에 따라 나타나는 기법이 좋더군요. 하지만 결말이 좀 실망스러웠습니다. 저는 그보다도 더 깨끗이 다시 시작해주길 바랐는데요.
네번째, “육다골대녀”는 [기억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만화가로 활동하셨던 이애림 씨 작품입니다. 개인적으로 당시 작품들에 무척 호감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렇게 애니메이션 계에서 활동하고 계시니 참 반갑군요. [여우계단 일러스트도 담당하셨다죠.] 여전히 아주 독특한 작품을 만들고 계시네요. 아마도 관객들에게서 가장 많은 폭소를 이끌어낸 이야기일 겁니다. 특히 손에 들고 있는 ‘홧병’은 최고였어요. 결말 또한 훌륭합니다. 도망치지 않고, 터트리고, 맞서 싸워야지요, 역시.
다섯번째 “자전거여행”은 마리 이야기의 이성강 씨 작품이군요. 확실히 눈에 띄게 포근한 그림체를 보여줍니다. 이야기의 흐름 또한 서정적이며, 가장 부드럽습니다.[달리 말하자면 가장 대중적이라고도 할 수 있겠군요.] 짧은 시간동안 불법체류자들의 가슴찡한 사연을 들려줍니다. 여기서부터 눈물샘이 자극되더군요. “보이지 않는 자”는 실제로 정말 많은 의미를 포함하고 있지요.
여섯번째는 박재동 씨의 “사람이 되어라”인데, 교육 제도에 관한 애니메이션입니다. 가장 우화적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 조금 노골적인 부분이 있어서 “….역시 선생님 출신이시군요”라는 말이 절로 나옵니다. 한겨레 그림판 시절의 날카로운 풍자실력은 여전합니다. 흔한 이야기처럼 보여도, 마지막 장면에 도달하면 정말 눈물을 한방울 떨어뜨리지 않을 수 없더군요.
“목적의식”을 가지고 만들어진 작품들인만큼 어찌보면 “과장”이나 “선도”의 느낌을 받고 약간의 거부감이 들 수 있습니다만, 시간이 지날수록 실은 그렇게 생각하는 나 자신이 오히려 작은 세상에 살고 있다는 사실을 실감하게 됩니다. 내가 “저들[우리들이 아니라]”이 아니기 때문에, 그리고 “저들”과 가까이 할 기회 자체를 가지지 못했기 때문에 이렇게 거만한 태도로 멀리서 판단하고 있다는 겁니다. 아무리 편견없는 태도, 차별없는 사고를 부르짖어도 “관념”과 “정의”에 갇힌다면 그건 위선이라 불러야겠지요. 감상을 떠나, 그 안에 담긴 이야기를 보고 듣고, 여러가지 생각을 하게 만드는 작품이었습니다.
우왓, 이애림씨! 기억하고 말고요..^^ 꽤나 매력적인 라인업입니다. 아직 날짜가 남아있다면 꼭 보러가고 싶군요.
미리니름, 이라는 표현이 너무 좋은걸요.
박재동 씨…한때는 무려 MBC뉴스데스크의 한 꼭지를 차지하는 애니메이션을 만들기도 하셨던, 시사만화계의 거장이지요. 교육에 관련된 에피소드가 특히 기억에 남아 있는지라, 여섯번째 작품이 꼭 보고 싶어지네요.
아… 이 작품 기사 보고 극장에 걸리는 건지 영화제에서 하는 건지 DVD로 나온다는 건지 알 수가 없었는데, 극장판이었군요. 육다골미녀 보고 싶었는데, 에고 ㅜ.ㅡ
저는 ‘정치적인 펌프질’은 굉장히 싫어해서요. 그냥 이러이러한 일이 있다, 고만 하고 그 다음 판단은 관객에게 맡기는 식을 좋아합니다.
한번 보고 싶네요. 이런 주제의 애니는 접할기회가 별로 없어서 어떻게 표현됬을지 궁금합니다.
마스터/ 개봉한지 며칠 되지 않았으니 그래도 2주일은 하지 않을까요?
빨간그림자/ "누리꾼"과 더불어 요즘 의식적으로 사용하려고 노력중입니다.
글곰/ 박재동씨..ㅠ.ㅠ 오돌또기 만든다고 박차고 뛰쳐나가실때만 해도 고생길이 훤하실텐데..라고 생각했더랬는데 말이죠.
지그문트/ 극장판입니다. 육다골대녀는 센스가 정말 최곱니다!
rumic71/ 그다지 펌프질이라는 느낌은 들지 않습니다만.
사과주스/ 상당히 재미있어요. 참신해보이는 느낌도 있고요.
메가박스에서도 하던데 대신 시간대가 애매하더군요 과연 다음주까지 갈지… (봐야하는디)